본문바로가기
Reading Together
함께 읽으면 독서가 즐겁습니다.
독서르네상스운동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인사말

HOME > 소개 > 인사말

독서야말로 평생학습 사회를 이끄는
첫걸음
이자 지식을 축적하고 창의성을
개발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입니다.

독서를 통한 대한민국의 제 2도약을 꿈꾸며

인간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직ㆍ간접적인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만 얻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우리는 더 많은 지혜를 간접경험을 통해 얻게 되며, 이 간접경험의 가장 중요하고 쓸모 있는 수단이 교육과 독서라는 사실은 새삼 강조할 필요조차 없는 너무나 분명한 일일 것입니다. 특히 독서야말로 평생학습 사회를 이끄는 첫걸음이자 지식을 축적하고 창의성을 개발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입니다. 100세 시대 고령화 시대의 교육복지를 위한 평생학습 사회의 구현, 문화융성을 통한 대한민국의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나가려면 교육과 함께 독서운동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할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성인 독서율은 70%도 되지 않으며, 1인당 연간 독서량도 10권이 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책을 적게 읽게 되니 동네서점은 20년 전에 비해 70% 넘게 폐업하였으며, 출판사들의 92%는 연간 1종도 출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세계는 지식산업사회와 정보화사회를 넘어 문화융복합사회로 빠르게 나아가고 있는데, 모든 창의성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독서생태계가 급속히 와해되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 오늘 우리의 현실입니다.

독서르네상스운동은 범국민 독서생활화 운동으로 대한민국을 정신가치가 빛나는 문화복지사회로 이끈다는 미션을 내걸고 ‘책 읽는 나라 만들기 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학교, 직장, 가정, 지역 등에서 독서가 일상적인 생활습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독서운동단체, 작가, 출판계, 도서관, 문화계 등과 학생, 청소년, 학부모단체 등을 아우르는 구심체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독서 취약계층이라할 수 있는 저소득층, 다문화, 재소자, 장애인 등을 위한 독서 사회공헌 프로그램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는 독서시민단체가 되겠습니다.

예로부터 “아이 울음소리, 다듬이 방망이소리, 책 읽는 소리” 잘 되는 집안은 이 세 가지 소리가 크게 들려야 한다고 했습니다. 사람이 행복한 대한민국의 제2의 큰 도약을 꿈꾸며, 뜻 있는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독서르네상스운동 상임대표 조남철(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